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 주체하는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시험 응시를 위해 성별, 학력, 연령 등의 제한은 따로 없지만 먼저 시·도지사로부터 지정받은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일정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만 합니다. (온라인으로는 교육이수가 불가능합니다.)
요양보호사 국가전문자격 시험 응시를 위한 표준 교육 과정은 이론과 실습 모두 합쳐 320시간이 필요합니다. 기간으로는 이론 교육 126시간, 실기 교육 114시간, 실습 80시간으로 구성됩니다. (전체 240시간에서 2024년부터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320시간으로 늘어났습니다.)
실습 80시간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와 같은 국가자격증이 있으면 교육 기간은 50시간(이론과 실기 42시간, 실습 8시간)으로 줄어듭니다. 간호사 자격증 소지자는 40시간(이론과 실기 32시간, 실습 8시간)의 교육만 이수하면 됩니다.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이 있는데 모두 객관식 5지선다형의 형태로 출제됩니다.
필기시험은 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관련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및 특수요양보호각론의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요양보호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애 관해 출제됩니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각각의 60% 이상을 맞혀야 합격으로 처리합니다.
응시난이도는 쉬운 편입니다. 지난 10여년간을 살펴보면 대체로 80%~90% 정도의 합격률을 보입니다. 특히 사회복지사나 간호사 등의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면 더욱 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거기에 실무 경험까지 있다면 실제로 현장에서 보던 내용을 시험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연 4회 실시 (2월/5월/8월/1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