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보행기는 무엇이고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Updated. 2022.08.18

아래의 사진은 흔히 어르신 보행기, 노인 보행기, 실버카, 성인용 보행기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노인) 보행 보조기 입니다.

사진 출처 = 국제뉴스

보행 보조기는 걷기가 어려운 어르신을 대상으로 이동에 편리함을 주고 약한 신체 부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도와주는데요.

손잡이 부분이 몸을 둘러싸는 것처럼 되어 있는 보행차와 유모차와 비슷하게 생긴 보행보조차의 형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짐을 나르거나 보행 도중에 앉아서 쉴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어르신들이 보행보조차 형태의 제품을 많이 구매하십니다.

그런데 모양이 비슷하다보니 어르신들이 의료용 보행 보조기 대신 유모차를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잘못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모차는 아이가 타지 않았을 때 무게중심이 한쪽으로 치우쳐 몸을 기대다가 앞으로 쏠려 넘어지기 쉬습니다. 이를 막는 브레이크도 허술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확실히 떨어집니다.

시중에 굉장히 많은 어르신 보행기, 즉 보행 보조기가 나와 있는데요. 그 많은 제품 중에서 어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안전성

우선 기본 골격 (프레임)이 어떤 재료를 사용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보행기를 사용할 경우에 어르신들은 다리가 불편하기 때문에 보행기에 전체 몸무게를 지탱을 하게 되는데요. 이 무게를 잘 버틸 수 있는 재료인지, 골격의 구성과 마감이 안정적인지를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강철 재질은 강도가 강하긴 하지만 어르신들에게 무게가 부담이 가고, 알루미늄은 가볍지만 강도가 낮은 편입니다. 적당한 강도와 무게를 보장하는 것은 역시 스테인레스 재질인데요. 중국산이나 국내에서 조립만 하는 저가 제품들은 저가 스테인레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브레이크가 안전한지 살펴봐야 합니다. 브레이크를 멈추는 패드가 날 형태로 얇은 것들은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패드의 면적이 넓거나 좁더라도 돌기 형태로 된 것을 고르는 편이 좋겠네요.

그리고 이동 중에 잠시 앉아서 쉬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주행용 브레이크와 주차 브레이크가 구분되어 있는지 등도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사용의 편리함

보행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간단한 짐이라도 들기 위해서는 보행기의 수납 공간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의자의 밑 부분이 수납을 할 수 있는 공간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 몸체에 생활 방수 정도는 지원을 하는지, A/S를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는지 등도 잘 따져봐야 하겠습니다. 상표만 붙이고 국산품을 가장한 저가의 중국 제품 등도 많이 있으니 주의해야 겠지요?

그렇다면 아래에 저희가 추천해드리는 제품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