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맞춤돌봄서비스 내용과 대상, 신청 방법 등

Updated. 2022.11.02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혼자 힘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과 독거노인에게 적절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입니다.

노인돌봄서비스, 노인돌봄종합서비스, 단기가사서비스, 독거노인 사회관계활성화, 초기독거노 인 자립지원, 지역사회자원연계 서비스 등 6종으로 나뉘어 있었으나, 중복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2020년부터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로 통합됐으며 필요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로 개편되었습니다.

안전지원, 사회참여, 생활교육, 일상생활지원 같은 직접 서비스와 민간후원 자원 연계 서비스, 특화 서비스, 사후관리서비스도 상황에 맞으면 제공되고, 직접 서비스 안의 네 가지 세부 서비스끼리도 동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조사와 상담을 통해 개인별 돌봄욕구, 필요정도에 따라 서비스 내용, 제공시간, 제공주기 등 개인에게 맞춤형으로 결정됩니다.

지원 대상

만 65세 이상 국민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 수급자로 독립적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확인된 경우

신청 방법

대상자 본인을 비롯하여 대상자의 친족(배우자, 8촌 이내 혈족, 4촌 이내 인척) 및 이해관계인이 할 수 있으며, 서비스 대상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부득이한 사유에는 전화, 우편, 팩스로 신청 가능합니다.